본문 바로가기
임신 &육아/출산육아정보

임신 보건소 혜택은? 임신확인서 보건소 임산부 등록하고 엽산 영양제 받고 국민행복카드 신청하기

by 뚜뚜맘 꿀팁 2021. 7. 5.
반응형
임신 보건소 혜택은? 임신확인서 보건소 임산부 등록하고 엽산 영양제 받고 국민행복카드 신청하기

임신을 알게 된 후 여러 가지를 알아보았다. 출산 시대에 아이를 가지면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참 많다.

세상 참 좋아졌다란 생각이 들었다. 그럼에도 출산과 육아가 어려우니 다들 안 낳으려는 추세는 맞다.

어쨌든 아이를 확인하고 나면 산부인과 병원에서 가장먼저 임신 확인서를 발급해준다. 이 임심 확인서를 가지고 단축근무도 신청할 수 있고 보건소에 가면 여러 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임신확인서를 받아들고 가장 먼저 간 곳은 보건소이다.

보건소에서는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나는 용인 시민으로 용인에 위치한 한 보건소에 방문하였다

마침 점심시간이어서 점심시간이 끝나기까지 기다렸다가 접수를 하였다

나는 4번 임산부 등록 신청서 서류를 작성하고 기다리고 있었다 

드디어 점심시간이 끝나고 담당부서에 들어가 임신확인서와 서류를 제출하였다.

아 이제 나도 국가에서 인정하는 임산부가 되는 것인가, 생각이 들었다

이런저런 설명을 많이 들었다.

이전엔 산전검사도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다고 하였는데 코로나로 인해 산전검사는 보건소에서는 받을 수가 없다고 하였다.

 

보건소에서 받은 것들

01. 엽산 3개월분 (12주 이하 임산부에게 지급된다)

02. 임산부 표기 고리, 차량 스티커

03. 물티슈, 마스크 몇 장

04. 각종 국가지원 사업 설명서 

05. 손목 보호대 (이건 별도 유니세프 모유수유 영상을 보면 줌) 

 

 

펼쳐 놓으니 거의 책자가 많긴 하지만 그래도 등록 성공이다! 이제 등록 끝났다.

 

 

국민행복카드는 여러 카드사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란 국가에서 임신 출산 관련 비용을 지원해주는 제도이다. 60만 원 지원을 해주고 있다

 

내가 다니는 병원 1층엔 안내해주는 곳이 있어 거기서 등록을 하였다. 롯데카드가 여러모로 혜택이 많다고 해서 들긴 했는데 과연 맞는진 좀 더 알아볼걸 그랬나 싶기도 하지만 그래도 뭐 좋다고 한 거니 좋겠지 생각이 든다 

 

근데 신청한 카드는 아직도 오지 않았다 2주가 더 지난 거 같은데 연락을 한번 해봐야겠다.

카드 신청을 할 때 안내를 받았던 내용 중 하나는 나는 2022년 출산예정일이어서 해당 국민행복카드 쓸 수 있는 비용이 2021년에 쓰면 60만 원, 2022년부터는 100만 원으로 바뀐다고 한다, 그러나 2022년 2월 예정일인 나는 2개월 남짓 안 남은 시간 동안 쓰기엔 시간이 모자랄 거 같아 2021년에 사용하는 걸로 발급해달라고 하였다

 

 

이렇게 임산부 표기 고리를 가방에 메니 나도 이제 진짜 임산부, 애기 엄마가 된 기분 ㅎㅎ

하나씩 나의 첫 경험을 하게 되는구나 :)

 

받을 수 있는 건 다 받는 현명한 엄마가 돼야지 :)

 

반응형

댓글